메인 플래시영역

책속으로의 여행

글읽기

제목
[일반]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이름
임승일
작성일
2004-10-22


이 책을 처음 보게된 계기는 과학선생님 덕분이다. 재미있는 책이라고 하셔서 읽어 보았더니 재미있기는 헀지만, 역시나 내가 읽기에는 어려운 말들이 너무나 많았다. 
모두들 알다시피 과학은 화학,물리,생물 등 여러가지 분야로 나누어 진다. 그 여러가지 과학 분야중 생물학을 선택하여 서술한 책이다. 특히 생물학과 그리스신화를 접목시키으로써 읽는이의 흥미를 더욱 증폭시켜 주었다.

책은 크게 6부분으로 나누어지고, 그안에 여러가지 이야기로 책을 구성한다. 
먼저 생명의 탄생과 노화로 시작하여, 유전자의 진화, 성과 남녀의 진화, 호르몬에 대하여, 질병과 면역계, 바이오테크놀러지로 구성된다.

책을 읽다보면 처음부분은 약간은 지루하다고 느낄수 있지만, 계속 읽다보면 조금이지만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이 나와있기도 하다. 나를 예로들자면 과학시간에 배운 "물+이산화탄소 →(빛) 포도당+산소" 라는 공식이 나와 있기도 헀다. 
나와 같은 또래라면 여러가지 이야기중에서 "질병과 면역계" 가 가장 재미있을 것 같다. 내가 재미있었으니까 아마도 내 또래도 그렇것 같다.

"질병과 면역계"라는 부분에서도 특히 "탄저균과 생화학 테러", "목숨값은 평등하지 않다. 에이즈"라는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먼저 "탄저균과 생화학 테러"에 관해 이야기 할수 있다. 미국의 911테러는 누구나 아는 참혹한 참사였다. 그런 참사가 있던 후 미국으로 탄저균이 포장되 소포가 배달 되었다고 한다. 그때부터 우리나라에도 생화학 테러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우리나라에도 하얀가루가 들어있는 편지가 배달되어 직원과 의료진이 격리되는 소동이 실제로 있었다고  한다. 결국 해프닝으로 끝났지는 했지만 말이다. 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가장 놀라웠던 사실은 단연 탄저병의 사망률이었다. 여러가지 탄저병 중에서 폐 탄저병은 사망률이 무려 95%에 이른다고 하는 놀라울 따름이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폐 탄저병의 감염경로가 공기중의 탄저균을 흡입하는 것이다. 이런한 생화학 무기가 전쟁이나 테러에 사용된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 대 참사가 일어날 것이다. 그만큼 생화학 무기의 살상력을 핵폭탄에 비유해도 될 것이다. 생화학 무기가 핵폭탄 보다 위험한 점은 핵폭탄은 숨기기도 어렵고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지만, 생화학 무기는 숨기기도 쉬울 뿐만아니라, 비용도 적에 들고 배양하기가 쉽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들은 테러와 전쟁에 생화학 무기가 사용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것이다. 그전에 전쟁과 테러가 이 세상에서 사라져야 할것이다. 근본적으로 파고 들자면 인간의 미움과 증오를 삭혀야 할것이다.
다음으로는 "목숨값은 평등하지 않다, 에이즈"를 이야기 해볼수 있다. 에이즈의 정의는 후천성면역결핍증으로 과학과 문명이 발달한 이 시대에서 아직까지도 가장 무서운 병으로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다. 에이즈 감염의 원인은 푸른 원숭이의 몸속에 있는 에이즈 바이러스 이다. 에이즈는 지난 수천년간 아프리카 지역에만 서식하는 푸른 원숭이의 몸속에서 아무런 말썽없이 조용히 살고 있었다. 그런데 누군가가 숲속에서 우연히 푸른원숭이를 만나 그 발톱에 긁혔고, 화가난 그 사람이 창으로 원숭이를 찔러 죽이는 과정에서 푸른 원숭이의 피가 그 상처안으로 들어가 그 사람이 에이즈에 감염된 것이다. 에이즈는 잠복기간이 2년에서~10년 이상으로 길기 때문에 그 시간동안 에이즈에 걸린 사람이 자신의 아내와 자식들에게 에이즈를 전염시키으로써 점차 세계적으로 전염되어간 것이다. 나는 이 부분에서 이런한 의문점이 생겼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한 이 시대에서 왜 에이즈 백신은 발명하기 못했을까?" 하는 생각 이다. 그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다. 먼저 어마어마한 연구비이다. 에이즈 감염경로가 대부분 부적절 하기 때문에 국가에서 연구비 지원이 줄어들만서 연구가 흐지부지 되어가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의 사회적인 인식이다. 에이즈에 걸린 사람들을 인간 쓰레기 취급하며 그런 사람들은 사려줄 필요가 없다는 사회적 인식 때문에 연구가 흐지부지 되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또한 만약에 에이즈 백신을 발명 했다고 할지라도 그 어마어마한 연구비에서 발명된 만큼 약의 가격도 비싸진다는 소리가 되는데 에이즈에 거린 사람들은 대부분 부유하고는 거리가 먼 사람들 이기때문에 수치타산적으로 맞지가 않는다. 결국 에이즈가 우리에게 남겨준 교훈은 "믿을 수 있는 자신의 파트너에게만 성실하라"라는 말 이외에도, 연구비의 다소를 떠나 "인간의 생명은 고귀하다" 는 점이다.

이렇게 이 책은 우리가 궁금해 하던 여러가지 생물학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리스 신화와 접목시켜 읽으면서도 지루하지 않고 흥미를 잃지 않을 것이다.
과학 과목 중에서 생물학과 조금더 친근해진 느낌이 든다. 마음의 양식이 될만한 책이다. 어른이나 어린이 관계 없이 누구나 다 읽을 수 있게 추천 하고싶은 재미있는 책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임승일
아~함 답글이 없네용~ㅇ~
2004-10-28 12:00:00
다음글
연탄길ㅡ 사랑의 종소리♡ 11413 박소현
/ 박소현
연탄길- 사랑의 종소리♡이떄는 크리스마스 이브였습니다..한 부부는 자신의 딸의 크리스마스 선말을 사기위해길거리를 걸어가고있던 중이 었습니다..근데 아내가 구걸하는 사람을 보고"어머~ 저렇게 술냄새를 풍기는데 누가 가까이 가겠어"라고말하자 남편이"돈을 주지않을꺼라면 욕하지는 마 오죽하면 그렇겠어"아내..
이전글
[독후감] 소설 '강철의 연금술사'
/ 김민정
책을 읽게 된 동기 :만화로 즐겨보던 '강철의 연금술사' 가 소설책으로 나왔다고하길래 직접 구입하여 보았다.책의 내용 : 소설 '강철의 연금술사' 는 만화를 바탕으로 그려져 있었다.소설 제1권 에서는 연금술사 형제 '엘릭 형제' 와멋대로'엘릭 형제' 라고하는 가짜와의싸움이다.소감 : 강철의 연금술사는만화로 많이 보았..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